개인회생 진술서 – 회생재신청 예시

신청인은어려운 가정형편때문에 중학교 졸업 이후 형을 다라 서울로 올라와 자동차 정비일을 시작했습니다.
배운게 없어서 매일 혼나고, 맞기도 하며 허드렛일을 하면서 자동차일을 꾸준이 배워왔습니다.
정비 공장에서 일하는 도중 머리를 심하게 다쳐 일을 그만두게 되었고 치료 후 자동차 정비공장에 입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식당에서 근무를 하던 여자를 만나 동거를 하게 되었습니다.
동거녀가 식당을 운영하게됐다며 신청인이 직장을 다니며 저축해놓은 자금과 저축은행에서 4500만원을 대출받아 식당운영자금을 보태주었습니다.
처음에는 장사가 잘되어 대출원리금을 연체없이 잘 변제하였으나 매상이 급격히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인건비라도 아껴보고자 신청인은 정비일이 끝나면 식당일을 도와 일을 했지만 떨어진 매출을 다시 올리기는 쉽지않았습니다.

결국 매상이 떨어지게되면서 월세 및 과금이 연체되었고 급기야 남은 보증금도 상계처리되면서 결국 폐업하게되었습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식당을 폐업하고 난 후 동거녀의 건강에 이상이 생겼고 병원에 스트레스와 고혈압으로 머리에 이상이 있다는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당시 병원비와 수술비, 약값 등으로 약 1000만원정도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동거녀의 병원수술은 실패했고 연 1~2회가량 병원 응급실에서 입원치료를 받게되면서 점점 부담이 가중되기 시작했습니다.

신청인의 카드로 현금서비스를 받아 생활비 및 병원비를 사용했고 직장생활로 번 돈으로 카드대금 및 대출금을 변제해갔습니다.
하지만 채무는 점점 늘어만갔고 조금이라도 변제하기위해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는 등 열심히 살았습니다.
그러나 신청인이 일했던 정비공장에서 구조조정이 되면서 실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생활비 및 변제금을 납부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고 카드 돌려막기도 더이상 안되어 결국 연체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채무를 해결할 방법으로 신용회복위원회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았으나 신청인의 상황으로는 개인워크아웃이 어렵다는 결과를 받았고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신청인의 수입만으로는 이미 발생한 채무를 앞으로 변제해나간다는 불가능하여 개인회생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개인회생신청을 하여 인가결정까지 받게 되었었지만 최근 퇴사를 하게되면서 변제금이 밀리기 시작핶고 결국 진행하던 개인회생도 폐지결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신청인은 어떻게든 채무를 변제해보고자 구직활동을 시작했고 할수 있는 일이라고는 정비일 밖에 없기에 같은 직종인 현재의 직장으로 입사하게되면서 채무정리를 위해 다시한번 개인회생을 신청하기에 이른것입니다.

채권자들에게 돈을 빌리고 갚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너무도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으며 깊이 반성하고있습니다.
부디 신청인을 가엽게 여기시고 선처해주신다면 앞으로 남은 인생만큼은 남들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개인회생 진술서 – 회생재신청 예시
Tagged on: